서면 하지정맥 20년 중점 진료, DR. 레다스 김병준 원장입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여러분은 어머님을 많이 닮았나요? 아버님을 많이 닮았나요?
모든 생명체는 부모로부터 유전 정보를 물려받기 때문에 부모와 자식은 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눈, 코, 입, 체형처럼 눈에 보이는 모습뿐 아니라 몸 속에 있는 혈관 역시 부모와 많이 닮아있는데요.
만약 부모님의 혈관이 약하다면 자녀 역시 혈관이 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서면 하지정맥, 하지정맥류도 부모님을 닮는다?

맞습니다. 혈관 역시 부모님을 닮기 때문에 하지정맥류에 가족력의 영향력은 매우 큰 편입니다.
지금까지 20년간 하지정맥류를 진료해오면서 가족이 함께 하지정맥류 치료를 받으시는 케이스를 정말 자주 접하는데요.
심지어 삼대가 모두 하지정맥류여서 함께 치료한 적도 있을 정도입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 즉 하지의 혈관이 병들어서 혈액이 역류하는 혈액순환 장애인데요.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는 원인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선천적으로 혈관이 약해서 제대로 된 기능을 못하는 경우,
그리고 직업환경, 여성호르몬의 영향, 비만, 노화 등 후천적으로 혈관이 약해지거나 다리에 무리하게 압박을 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하지정맥류라는 병으로 이어지게 되는데요.
특히 선천적으로 혈관이 약한 상태라면 혈관에 조금만 압력이 가해져도 혈관이 쉽게 손상되고 늘어나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가족력으로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가능성은 얼마나?

실제 수치상으로도 유전에 의해 하지정맥류가 생길 확률이 굉장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 통계에 따르면 부모님 두 분 중 한 분이 하지정맥류라면 아들은 25% 딸은 60% 확률로 하지정맥류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만약 부모님 두 분 모두 하지정맥류라면 아들, 딸 성별에 관계 없이 90% 이상의 확률로 하지정맥류가 발병할 수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도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다?

서면 하지정맥 의료기관에서 20년간 진료해오면서 의외로 어린 나이에 하지정맥류가 발생해 병원을 찾아오는 경우도 많았었는데요.
유전적 요인이 아주 강하게 나타난 경우에는 초등학생, 중학생부터 하지정맥류가 발병하기도 합니다.
부모님 중 하지정맥류가 있으시다면, 자녀들이 어리더라도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시고 평소 다리 건강에 더 관심을 기울이셔야 합니다.
특히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학생이라면 하지정맥류 발병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만큼 하지정맥류 예방을 위해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처방 받아서 착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지정맥류, 늦지 않게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정맥류는 만성질환의 특성상 처음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다가 오랜 시간에 거쳐 서서히 진행되고 심한 경우 피부 괴사, 궤양과 같은 합병증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합병증까지 발생한 경우에는 치료에 필요한 시간이 늘어나고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할 뿐 아니라 환자들이 겪을 다리 불편감과 고통의 시간 역시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가족 중에 하지정맥류가 있나요?
그렇다면 나와 다른 가족에게도 언제든지 하지정맥류가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조기 발견과 치료로 평생 다리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