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딸기, 혈관에 좋다? 농약 없이 손질하는 법

딸기 먹는 소녀

안녕하세요. 서면 하지정맥류 중점 의료기관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의 Dr.Ledas 김병준 원장입니다.

어느덧 조금씩 봄이 오고 있음이 느껴지는 시기에 접어 들었는데요.

유명 카페에서도 제철 딸기를 두고 ‘딸기 라떼’와 같은 딸기 관련한 음료와 디저트들이 대거 쏟아지고 있는데요.

앙증맞은 모양과 상큼한 빛깔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는 과일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사실 겨울 시기에 나오는 딸기는 제철 딸기가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딸기는 원래 초 여름에 열매를 맺는 여름 과일입니다.

하지만 겨울철 딸기가 제철처럼 많이 나오는 이유는 하우스에서 재배한 겨울 딸기가 제철 과일을 능가하는 맛과 영양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우리 몸의 혈관과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밝혀져 있는데요.

오늘은 겨울 딸기의 효능과 세척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약으로도 쓰였던 딸기, 효능은?

고대 로마에는 딸기를 약용으로 주로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염증이나 통증 완화에 효과가 있고, 우울증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어떤 효능이 있는지 한번 자세히 알아볼까요?

하우스 딸기

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안토시아닌은 주로 눈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눈의 피로 회복을 돕고 시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딸기의 색이 진한 빨강색을 띌수록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많으니, 엄선해서 골라보시면 좋겠습니다.

딸기는 무엇보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비타민 중 가장 잘 알려진 비타민C는 피부 개선에 큰 도움을 주는 영양소인데요.

주근깨나 기미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딸기의 비타민C는 레몬의 2배, 사과의 10배가 넘는다고 하네요.

또한 엘라그산이라는 성분이 있어 강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손상을 방지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환절기 되면 감기가 유행하죠. 그런 환절기를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딸기를 많이 먹어주면 좋습니다.

다름 아닌 면역력을 강화하는 리코펜, 플라보노이드성분이 딸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설명한 비타민C도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환절기 감기 예방에 겨울 딸기 섭취가 권장되는 이유입니다.

놀라운 딸기의 효능은 우리 몸 속 혈관에까지 좋은 영향을 끼치는데요.

딸기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세포의 노화(산화)를 막는 항산화 작용이 매우 뛰어난 영양소 입니다.

이러한 항산화 효과는 혈관 벽을 튼튼하게 하여 혈관을 젊게 유지할 수 있게 하는데요.

딸기를 적당히 섭취해주시면 혈관벽이 튼튼해져, 하지정맥류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물론 너무 과도하게 드시면, 체중 관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겨울 딸기, 어떤 딸기가 신선하고 맛있을까?

딸기 고르는 법

마트나 시장에 가면 딸기들이 한창 많이 나와있을텐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국내 품종인 ‘설향’이 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딸기를 고르실 때는 몇가지 참고하시면 좋을 팁이 있는데요.

✅ 딸기의 붉은 빛도 중요하지만 꼭지가 말라 있지 않고 싱싱한 초록빛을 보이면 더욱 싱싱한 딸기입니다.

✅ 꼭지가 딸기쪽으로 말려 있지 않고 바깥쪽으로 말려 있으면 당도가 더 높은 딸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겨울 딸기 세척 및 손질법

겨울 딸기 먹는 아이

딸기를 바로 드시고자 한다면,

꼭지 부분에 잔털이 많아 농약과 세균이 남아 있기 때문인데요.

칼로 잘라낼경우 꼭지에 있는 농약과 세균이 딸기 내부로 침투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에 오래 담궈두거나 세척을 세게 하게 되면, 딸기에 함유된 비타민C 등의 영양소도 일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보관을 하고자 하신다면, 꼭지를 떼내는 손질을 해서 보관하시지 마시고, 수분 유지를 위해 꼭지가 달린체로 보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바닥에 키친타올을 가볍게 깔아주시면 수분 유지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설향의 경우 보관기간을 오래둘수록 맛과 영양이 서서히 감소되기 때문에 되도록 3~4일 내에 섭취해주시는 것이 겨울 딸기를 맛있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비결일 것 같습니다.

좋은 음식만으로는 부족한 혈관 건강

딸기와 같이 몸에도 좋고 맛있는 음식만으로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좋은 것을 많이 취하는 것과는 달리, 오랜 시간 나쁜 습관들을 통해 악화되는 만성 질환들은 결국 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곤 합니다.

다리 정맥 혈관이 역류하고 정체하는 ‘만성 정맥 질환’ 하지정맥류도 마찬가지입니다.

✅ 다리 종아리 통증

✅ 오후마다 다리가 무거워지는 다리 무거움증

✅ 다리가 퉁퉁 붓고 저리는 다리 부종

✅ 밤에 자다가 쥐가 나는 야간 근육경련

✅ 발목이나 정강이가 가려운 다리 가려움증

이러한 하지정맥류 증상들이 나타나신다면, 건강 음식 섭취만으로는 병을 치유시킬 수 없습니다.

반드시 하지정맥류 중점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혈관 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김병준 레다스 흉부외과
국제 인증 의료기관
error: Content is protected !!
김병준 원장의 건강한 다리 이야기
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