쭈꾸미 칼로리 효능, 고르는 법!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건강한 몸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특히 혈관 건강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라고 하니 평소 혈관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이라면 오늘 포스팅 눈여겨 봐주시길 바랍니다!

주꾸미가 맞을까? 쭈꾸미가 맞을까?

자산어보

누구는 ‘주꾸미’라 부르고 누구는 ‘쭈꾸미’라 불리는 문어과의 이 생물.

올바른 표기법은 과연 무엇일까요?

사실은 ‘주꾸미’가 맞는 표현이라고 합니다.

조선시대 ‘자산어보’를 보면 주꾸미를 ‘죽금어’라고 표현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유추해 볼 수 있듯이 쭈꾸미는 지금, 봄이 제철이라는 사실,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쭈꾸미 칼로리 를 보면 안심?

조리법에 따라 쭈꾸미의 칼로리는 사뭇 다를 수 있습니다.

조리 전 그대로의 상태로 봤을 때는 100g 당 약 52kcal 정도로 볼 수 있는데요.

만약 쭈꾸미 볶음 등 양념이나 다른 재료가 가미되었을 경우에는 칼로리양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대 영양소로는 탄수화물이 0.5g, 단백질이 10.8g, 지방이 0.5g 분포되어 있어 체중 감량과 유지, 즉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인데요.

영양 만점 쭈꾸미! 효능은?

1. 스테미나 회복

쭈꾸미에는 다량의 타우린(약 100g당 1,305mg)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타우린은 우리가 즐겨 먹는 자양강장제나 에너지 드링크의 주 성분입니다.

타우린 성분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숙취해소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치매 예방

쭈꾸미에는 뇌건강에 좋은 DHA 성분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뇌발달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

3. 빈혈 예방과 눈 건강

쭈꾸미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과 완화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쭈꾸미의 타우린 성분은 피로회복 뿐 아니라 눈 건강 증진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심혈관 질환 예방 및 혈액 순환

혈관 속 노폐물을 청소하여 동맥 관련 질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DHA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원활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쭈꾸미 어떻게 먹는 것이 가장 건강할까?

쭈꾸미는 여러가지 효능이 검증된 건강한 음식이지만, 가장 건강하게 먹는 법은 제철에 싱싱한 쭈꾸미를 선택하여 조리해 먹는 것입니다.

질 좋은 쭈꾸미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빨판이 선명하면서도 색은 어두운 것이 좋습니다. 빨판의 금테도 선명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머리도 탱탱하여 늘어지지 않는 것을 고르시고, 여기저기 잔 상처가 없는 것이 싱싱한 쭈꾸미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보통 매운 양념을 통해 쭈꾸미 볶음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맛을 위해 볶음으로 드시는 것도 좋지만, 좀 더 영양가 있는 쭈꾸미 음식을 드시기 위해서는 양념을 너무 맵거나 짜게 하지 않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극적인 양념으로 맵고 짭게 드시는 경우, 오히려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증가 시키고 높은 당으로 인해 칼로리도 높아질 수 있어, 쭈꾸미의 효능을 제대로 섭취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쭈꾸미를 뜨거운 육수에 데쳐 먹는 쭈꾸미 샤브샤브를 추천합니다.

오늘 이렇게 쭈꾸미 칼로리와 효능, 싱싱한 쭈꾸미 고르는 법 까지 알아 보았는데요.

혈관과 혈액 순환에 좋은 음식인 만큼, 다리 통증이나 무거움증, 부종, 밤에 자다가 다리에 쥐가나는 증상을 동반시키는 ‘하지정맥류’ 예방과 완화에도 좋은 음식이라는 점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 좋은 건강 음식이라고 해도, 만성 질환을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위에서 언급한 다리 불편 증상이 유독 뚜렷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
김병준 원장의 건강한 다리 이야기
Logo